Latest insights

최신뉴스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구글 스팸 알고리즘 업데이트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구글은 지난 2020년 이후로 Google Search Status Dashboard라고 하는 구글 검색 현황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의 주된 목적은 새로운 구글 알고리즘의 업데이트 시점을 사전에 알려서 이로 인해서 트래픽의 변화(?)를 겪게될 웹사이트 담당자들[webmasters]의 혼란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하는 의도로 해석이 됩니다. 예전의 네이버 천하와 달리 국내에서도 구글의 트래픽이 가지는 점유율이 올라가서인지, 구글의 주요 업데이트[Google Core Update]가 국내의 주요 퍼블리셔들 사이에서 상당한 영향을 지난 2-3년간 직접적으로 주고 있어서, 이로 인한 파장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 03/09/2024 10:47 PM

미국 소셜미디어 사용 현황

국내의 소셜미디어는 과거의 카카오톡에서 이제 유튜브 천하로 지각 변동이 되었다고 최근의 아이지에이웍스의 조사에서도 밝히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단순한 비디오 영상 플랫폼에서 벗어나서, 뉴스와 이커머스까지 확장하고 있으며, 음악 카테고리에서도 작년 12월 기준 멜론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이렇게 압도적인 유튜브는 과연 미국시장에서는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2024 미국 소셜 미디어 사용 현황에 대한 자료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Youtube] 유튜브는 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미국 성인 중 83%에 달하고 있습....... 03/09/2024 11:14 AM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 순위요소

지난 달 SEMRUSH에서는 2024 Ranking Factor라고 하는 구글 검색결과를 역으로 분석(reverse engineering)해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나 SEO에 연관된 이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연구자료를 발표 했습니다. 구글 검색결과의 주요 요소 항목들과 검색 결과에서의 순위를 Spearman 상관관계로 분석한 이 보고서는 다음을 기반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구글 순위 조사 방법론 [Methodology] 미국 모바일 데이터 기준 : 180억 월간 트래픽, 18% 글로벌 트래픽 점유율 샘플 키워드 : 약 16,000개의 키워드 (월별 검색량 100회 이상) 구글 검색결과 : 상위 20개 순위(Top20)를 대상으로 약 300,000개 검색결과 순위 요소 : 잠....... 03/03/2024 03:21 AM

Google Search Central Live SG 2023

국내에서와는 달리 해외에서는 검색광고 보다는 일반 검색결과(Organic Search Results)에서의 클릭이 웹사이트의 대부분의 트래픽을 차지하다 보니, 웹마스터 컨퍼런스(Webmaster Conference)라고 하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을 소개하거나 이를 통한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해서 논할 수 있는 오픈된 행사가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몇 년간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에서의 빠른 변화나 구글 모바일 검색 점유율의 상승으로 인해서 국내에서도 검색 트래픽의 중요성이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에서도 기존에 구글 코리아에서 주관하는 웹마스터 컨퍼런스나 더 나은 웹(betterweb.or.kr)이....... 11/23/2023 11:22 PM

구글 GNI 비즈니스 워크숍 발표

2ADVANCED provides digital performance consulting service including search, display, analytics and data integration. We have rich experience in global top brands for digital marketing and well understands not just Korean marketing but also global digital marketing. www.2advanced.co.kr | blog.2advanced.co.kr 08/11/2023 02:30 PM

2023년 글로벌 광고시장 전망

최근에 발표된 그룹엠[GroupM]과 마그나[MAGNA]의 예측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광고 시장의 성장은 작년의 성장률보다도 낮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다음은 몇 가지 주요 내용입니다. 우선 지난 12월에 발표한 마그나의 글로벌 광고 시장의 전망은 지난해 6.6%의 성장에 이어서 2023년에는 전 세계 광고 시장이 4.8% 성장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2022년 6월에 발표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22년 9.2%와 2023년 6.3% 성장의 예측에서도 하향 조정된 수치입니다. 마찬가지로 그룹엠의 예측도 다소 유사한 결론에 도달하고 있는데, 글로벌 광고 금액은 작년 6.5% 증가에 이어 2023년 올해는 5.9%(미국 정치광고 제외)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01/21/2023 09:20 PM

외국계 광고 디지털 에이전시 현황

국내 Top10 광고 대행사 흔히 일반인들이 떠올리는 광고회사라고 함은 종대행이라고 말하는 종합광고대행사를 말합니다. 이들은 소외 말하는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위주로 캠페인의 기획부터 제작 그리고 매체 바잉까지 한번에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2010년 후반을 기점으로 가장 견고한 매체이던 TV마저도 온라인 플랫폼인 Youtube나 OTT쪽에 시청률을 점차적으로 빼앗기고 있는 시점에서 앞으로도 이런 개념이 계속 성립이 될지는 의문이기는 합니다. 최근 몇 년간 테헤란로나 도산대로를 중심으로 화려하게 수를 놓고 있는 옥외광고 스크린(OOH)은 역설적으로 기존의 전통매체의 부침을 보완하려는 그들의 최후의 보루로 밖에 비....... 01/03/2023 03:27 PM

글로벌과 국내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2010년대만 하더라도 Comscore나 Nielsen 그리고 Hitwise와 같은 시장 분석 및 조사기업들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Search Engine Market Share]에 대해서 발표하는 자료들이 꽤 있었습니다. 물론 춘추전국시대와도 같았던 2000년대를 지나서 2010년대에는 국내의 네이버 / 다음 / 구글과 마찬가지로 글로벌에서도 비교할 대상은 Google / Yahoo / Bing 뿐이었기 때문에 그리고 구글의 점유율이 워낙 압도적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큰 의미는 없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과연 조사 제공업체들은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에 대한 측정이나 분석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통상적으로 아래와 같은 3가지 조사방법이 동원된다고 보입니다. a. 모수 집단을....... 02/01/2022 02:14 PM

2022년 글로벌 광고시장 전망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광고비 지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전반적으로 컸던 반면, 지난해에는 글로벌 전체 광고 비용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며 강한 반등을 보였습니다. 최근에 글로벌 3위 광고대행사인 퍼블리스 그룹 산하의 ZenithOptimedi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광고시장이 2022년까지 회복세를 이어갈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소매업체들의 미디어 광고가 2021년 770억 달러에서 2024년 1430억 달러로 증가 · 소셜 미디어 광고는 2022년에 TV광고 비용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 · 스트리밍 및 디지털 TV로 인해 온라인 비디오가 연간 14% 성장 제니스옵티미디어의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광고시장은 2021년 15.6% 성장....... 01/30/2022 08:50 AM

디지털 마케팅 입문을 위한 용어 A to Z

디지털 마케팅을 처음 접하게 되면 수많은 마케팅 용어와 약어로 가득해 마치 다른 언어를 익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관련 용어를 숙지해야 쏟아지는 마케팅 정보들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본 글은 마케팅과 친해지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문자가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 용어를 알파벳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글에서 추가해야 할 용어가 있다면 댓글로 달아 주시면 참고해서 추가하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계획입니다. [최종 업데이트 : 2023-08-27] AARRR [해적지표] AARRR은 해적 지표[Pirates Metrics]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깔때기[Funnel]기법이라고도 합니다. 실리콘밸리의 유명한....... 12/19/2021 07:13 AM

디지털 마케팅 상시채용

https://www.youtube.com/watch?v=EWSA7Lykvt4?&autoplay=1 직무내용 타 에이전시와 다른 방식의 업무체계와 접근방식을 통해서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복리후생 및 기업문화 가능성을 기반으로 구성원의 책임감과 자기개발을 끊임없이 요구하되, 자유롭고 탄력적인 문화를 추구합니다. 주 5일 근무, 1일 8시간 탄력근무제 / 매주 금요일 오후 5시 조기퇴근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건강보험 중식 및 간식 제공 / 자기개발비 지원 별도의 휴가비용 및 명절선물과 상여금 지급 12개월이 아닌 6개월마다 프로젝트 성과 및 업무능력향상에 따른 연봉 및 급여 조정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되, 조직으로서....... 11/02/2019 03:27 PM

광고에이전시의 종말 [End of Agency]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인물 중에 천재적인 카피라이터이자 현대 광고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데이비드 오길비(1911년 6월-1999년 7월)가 있습니다. 이 분이 저술한 《광고 불변의 법칙》이나 《나는 광고로 세상을 움직였다》라는 책은 비전공자인 저에게도 광고업계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이 분을 들여다 보면 집안은 모르겠으나 인생자체는 너무나도 굴곡진 요즘으로 말하면 흙수저 인생이었습니다. 옥스퍼드에 입학을 했으나 성적 부진으로 퇴학하고 한 것이 파리 호텔의 주방 보조였고, 이후 영국에서 요리기구 방문판매원을 하다 우연히 광고 업계에 발을 딛게 됩니다. 뉴욕의 당대 최고의....... 05/05/2019 12:52 PM

SEO[검색엔진최적화] 편견과 진실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것이 변하기 마련이지만,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도 이제는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점점 더 체감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분명 맨 처음 이 일을 시작한 사람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정말 다양한 업종의 고객사들과 파트너사들을 만나 보았고, 이를 통해서 공통적으로 듣고 있는 SEO 흔히 이야기하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질문 사항과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선입관에 대해서 논하고자 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무조건 도움이 된다? 우선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하면 무조건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거나 하는 식의 접근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SEO는 전체 마케팅 전략의 일부분인 전술로 보아야 하는 것....... 03/31/2019 11:01 AM

[더 나은 디지털 뉴스] 구글세미나 발표

2ADVANCED에서는 지난 7월 6일 구글 코리아 온라인 파트너쉽 그룹에서 주최하는 "더 나은 디지털 뉴스" 세미나에 참석해서, 구글검색과 뉴스[Social, Search & Direct]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구글에서 열리는 세미나에서 구글 검색과 Organic Performance를 주제로 발표를 하게 되어서 무척 영광이기도 한 동시에 점점 더 시간이 많지 않는 국내의 디지털 시장, 특히 언론사를 대상으로 검색이 갖는 중요성과 검색 최적화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서 공유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리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기술의 발전 속도를 인간이 따라가기 불가능한 시대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변화를 두....... 07/08/2018 07:50 AM

아마존은 어떻게 이커머스를 제패하였는가?

Google's Search Domination Is Eroding Because of Amazon, Apps - AdAge Jan 10, 20184P 마케팅 믹스는 잊어라. Traffic 이다.많은 이들이 아마존의 성공 요인을 말할 때 타 경쟁사 대비 저가 정책과 수많은 상품들, 선진화된 물류정책과 IT 인프라, 그리고 막대한 투자비용을 이야기하지만, 정작 제프 베조스가 숨기고 있던 가장 본질적인 성공 요인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는 듯 합니다. 2018년 새해를 맞이해서 처음 꺼내는 이야기는 바로 아마존은 어떻게 이커머스를 제패하였는가?입니다.흔히들 이야기하는 전통적인 마케팅에서의 4P, 마케팅 믹스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자 대비 제품의 품질이 뛰어나야 하고, 더 경....... 01/27/2018 01:41 PM

구글은 왜 한국 검색시장에 실패하였는가?

검색 결과의 객관성과 공정성 및 투명성에 대해 매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구글 검색 결과는 100% 알고리즘 순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금전적 또는 정치적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지난 국정감사에서 이해진 창업자의 구글을 향한 공격적인 발언 이후에 구글코리아는 보도를 통해서 이의장의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을 하였고, 지난 11월 9일 다시 네이버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서 ▲ 매출·법인세 공개 ▲ 망 사용료 부실 납부에 관한 답변 ▲ 한국법인 고용현황 공개 ▲ 검색 어뷰징에 대한 해명 ▲ 불법정보 대응법에 관한 외부 검증 요청 ▲ 검색 결과의 금전적 영향 여부 등 7개 항목에 대한 공개질의를 요청하였습니다. 출처 : http://....... 12/27/2017 06:35 AM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개편과 노출이슈

네이버는 지난 12월 7일을 기점으로 통합검색 결과에서의 사이트 영역과 웹문서 영역을 하나로 합치고, 이를 웹사이트영역 하나로 보여주는 검색 결과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랫동안 바라던 일이기도 하지만, 네이버 내부적으로 전혀 준비가 안되어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일들이 지난 며칠 동안 발생되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특히나, 새로운 영역의 명칭은 정확하게 웹사이트가 아니라 웹페이지어야 한다고 보는데, 웹사이트로 명칭을 지은 것 자체가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웹문서에 대한 현재 인식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web page : A document which can be displayed in a web browser such....... 12/24/2017 04:23 PM

당신의 사생활(Privacy)은 얼마나 안전한가요?

2002년에 선보인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는 스티븐 스필버그라는 명감독과 톰 크루즈라는 할리우드 톱스타와의 만남으로도 많은 이슈와 기대를 낳았지만, 이 영화에서 보여준 미래의 기술들은 흥행과 함께 많은 화제와 논란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영화 중간에 선보였던 홀로그램으로 투영되는 개인화된 광고들은 가까운 미래에 일반 소비자들의 사생활이 얼마나 침해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였습니다. 필립 K. 딕의 원작으로도 유명한 이 영화는 작가 자신이 미래를 보지 않고서 어떻게 이렇게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까지 생기게 할 정도입니다. 실제로 2010년 초부터 불기 시작한 리타케팅 광고는 온라....... 11/19/2017 05:58 AM

네이버와 구글 검색광고의 차이(?)

한국의 국회의원들이 없다면 대한민국의 국가 경제성장률은 지금보다는 훨씬 높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국회의원들은 국가를 위해서 어떤 일을 할까라는 생각과 동시에 앞으로 대통령이나 장관을 뽑으려면 최소한 삼성 출신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할 정도로 반도체가 유일한 국가 경제의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최소한 10년 후를 내다보고 비전을 제시하는 것, 이것이 바로 리더이자 앞서간 경제 1세대들인 정주영, 이병철, 박태준과 같은 오너들이 만들어낸 업적이며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앞두고 새롭게 갈망되는 부분입니다. 지난주에 가장 화제가 되었던 것 중의 하나는 바로 이해진 네이버 GIO의 국정감사의 진술이....... 11/05/2017 02:36 PM

스타트업과 B2B를 위한 마케팅세미나

2ADVANCED에서는 국내의 스타트업과 B2B 비즈니스를 하는 SMB를 위해 컨텐츠마케팅에 관한 유료마케팅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지난 9월의 컨퍼런스(http://next.2advanced.co.kr/)가 글로벌 및 퍼포먼스마케팅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이 되었다면 이번에는 실제로 네이버 환경에서의 비즈니스 생존전략 및 초기 구축방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스타트업과 B2B 비즈니스를 위한 컨텐츠마케팅 비지니스의 시작 브랜드명과 도메인 구글앱스를 통한 업무자동화 및 회사메일사용방법 스타트업을 위한 사이트 기획과 구축을 10만원에 끝내기 B2B vs. B2C, B2B마케팅은 어떻게 다른가? B2B 글로벌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 네이버검색최적화 - ....... 11/01/2017 12:47 AM

SEO 검색엔진최적화 과거-현재-미래

SEO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처음 시작한 지 벌써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IT/디지털마케팅은 마치 100년이 변하는 것처럼 그동안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지만, 글로벌의 환경 변화와는 다르게 국내는 이에 비해서 그 변화의 속도가 전혀 느껴지지 않을 만큼 네이버라는 견고한(?) 철옹성으로 인해서 한국은 이제 찰스 다윈이 말한 갈라파고스 섬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은 대한민국의 다음 세대들과 국내의 대기업, 중소기업 그리고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경각심을 일으키기 위해서 쓰인 글입니다. 한국인과 외국인의 검색 방법은 다르다.한국 분들의 대부분이 네이버와 구글의 차이는 알지만, 정작 이....... 10/29/2017 08:45 AM

Attribution Model 기여도 모델이란?

소비자의 구매 경로 (Consumer Decision Journey)많은 이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소비자들은 다양한 경로와 단계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구매를 하게 됩니다. 가령, 출근길에 지나가는 버스 안에서 라디오를 들을 수도 있고, 지하철의 스크린 광고를 보거나, 게임 중에 모바일 광고를 우연히 볼 수도 있고 혹은 회사 안에서의 PC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수많은 접점들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인지 > 고려 > 흥미 > 결정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물론, 이 Consumer Journey라고 말하는 구매 경로는 모바일이 등장하게 됨으로써 더 복잡해지고 더 다양하게 되었지만, 전반적인 개념에서는 아래를 참고....... 10/26/2017 01:18 AM

NEXT 디지털 마케팅 컨퍼런스 9/25-9/27

"연결을 지배하는 자, 세상을 지배" 연결지배성, 조광수 교수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컨퍼런스, NEXTNEXT는 2ADVANCED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디지털마케팅 컨퍼런스입니다. 글로벌 수준의 인사이트와 전략 그리고 최신의 트렌드를 한번에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국내의 디지털 마케팅 컨퍼런스에서 주로 의도하지 않게(?) 다루었던 광고매체나 상품 위주의 이야기에서 벗어나서 혹은 단순한 마케팅 툴의 사용법에만 지쳐 있던 마케터들과 CMO, CEO를 위한 컨퍼런스 형식의 세미나입니다. NEXT.2ADVANCED.CO.KRGOINGLOBAL, DIGITAL PERFORMANCE한국은 지난 20년간 의도하지 않게 갈라파고스의 섬이 되어 왔습니다. 세계 수출 6위의 경....... 09/11/2017 04:02 PM

유튜브의 새로운 변화와 광고가이드북

유튜브의 새로운 로고와 변화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한 것은 벌써 12년 전인 2006년 10월이었고, 인수액은 16억5천만달러로 한화로 치면 1조 8500억원에 이르는 금액이었습니다. 당시에는 개인적으로는 잘 이해가 안되는 인수합병이었지만,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면 10년을 미리 앞서서 내다보는 구글의 선견지명에 감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이 본격적으로 국내의 비디오 광고시장을 이끌게 된 것은 아마도 2012년 당시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적인 인기를 얻게 되면서 여기에 자극을 받은 광고주들과 모바일 환경에서 TV가 아닌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시청률이 높아지게 되면서 새로운 광고매체를 발굴해야....... 09/01/2017 12:38 PM

네이버 웹문서 검색알고리즘의 변화

구글의 래리페이지는 완벽한 검색엔진이야말로 당신이 무엇을 찾는지를 정확히 이해를 하고,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정확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일찌감치 정의한바 있다. ▌네이버 플로팅광고와 미리보기가 없는 경우 패널티네이버에서 8월 24일자로 새로운 깜짝(?) 검색 알고리즘 정책을 하나 발표했습니다. 다름 아닌 검색을 통해서 웹페이지를 방문했을 때에 느닷없이 등장하는 플로팅 광고로 인해서 실제 컨텐츠를 보기 어렵거나 미리보기 없이 등장하는 로그인 혹은 결제창이 나오는 부문별한 사이트에 대해서는 이제 패널티를 부여하겠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환영할만한 정책입니다. 사실 포털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트래픽을....... 08/26/2017 07:52 AM

삼성은 왜 싸이월드에 투자를 하였는가?

세상이 지금보다 더 긴밀하게 연결된 적이 없었다. 디지털시대, 지구반대편의 누군가와 즉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이는 귀하의 비즈니스가 전세계로 바로 뻗어나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린 것을 의미한다.▌삼성은 왜 싸이월드에 투자를 하였는가?17년 8월 22일, 오늘 날자로 가장 핫한 소식은 다름 아닌 싸이월드였습니다. 싸이월드라면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지금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인기를 능가하는 그야말로 대세의 소셜 플랫폼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거기까지였습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국내를 벗어나지 못하고 조용히 사라져 갔습니다. 90년대말 아이러브스쿨이 그랬던 것 처럼 말입니다. 왜 우리의 아이러브스쿨....... 08/22/2017 11:41 AM

네이버 사이트 등록 - 웹마스터 도구

웹마스터 도구(Webmaster Tools)는 웹마스터, 즉 웹사이트 관리자로 하여금 검색엔진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탄생한 툴이다.▌웹마스터 도구의 배경2000년대만 하더라도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야후와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에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만 등록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무료 등록이라는 옵션도 존재했으나, 언제 자신의 사이트가 등록이 될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사이트 소유자들이 유료 등록을 진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초창기만 하더라도 Yahoo의 Directory 서비스는 상당히 혁신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등장으로 결국 2014년 12월을 끝으로 20년....... 08/20/2017 11:52 AM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

Why ecommerce hasn't taken off on social media 사람들이 소셜에서 구매하지 않는 이유12월 초에 CIO(IDG)에서 발표한 기사인데, 흥미로워서 몇 가지 포인트 부분을 요약해 보았고, 특히나 2010년부터 주구장창 소셜은 안된다고 이야기 하는 나의 지론과 맞아 떨어지는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그렇게 떠들던 소셜커머스들은 지금도 적자이고 원조이던 그루폰은 패소해서 얼마전에 거액을 물어주기로 했다. 그나마 링크드인은 MS가 투자할 곳이 없어서 사주는 바람에 살아 남았지만, 트위퍼는 물론이고 페이스북의 앞날이 과연 밝을 것인가에 대해서 본인은 No이다. 출처 : http://www.ciokorea.com/news/32231 08년 부동산 버블 이후로 금리는 낮....... 12/19/2016 11:35 AM

국내 세대별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분석

닐슨코링에서 11월 29일자로 국내 세대별 소셜미디어 이용형태 분석에 대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그간 소셜채널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는데, 개인적으로 볼 때에도 어느정도의 객관성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단순 요약하자면, 20대 미만은 페이스북을, 40대 이상은 카카오스토리, 밴드는 40대 이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30대는 약간의 절충되는 세대로 보인다.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사생활에 민감한 10대 입장에서는 전화번호 등록만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카카오스토리는 전혀 장점이 있어 보이지 않는 반면, 실제 노년(?)층에게 다소 접근성이 떨어지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몰리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보이며... 카카오스....... 12/19/2016 10:20 AM

구글 글로벌마케팅 가이드

The world has never been more connected. In the digital age, connecting with someone across the globe can be instantaneous. This can unlock new opportunities for your business to expand internationally. 얼마전에 페이스북의 글로벌마케팅 관련 간단히 소개한 적이 있는데, 최근에 구글에서 애드워즈를 통한 글로벌마케팅 가이드를 선보였다. 대부분이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이지만, 일부는 몰랐던 부분도 있어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지난 10년 이상의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서 얼마나 쉽고 빠르게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지도 놀라운 점이 있다. Research market opportunities abroad to understand your potential. 첫번째가 자....... 12/03/2016 04:16 AM

네이버 C-Rank 알고리즘에 대한 비판

혁신의 유일한 원천은 짜증내고 화내는 사람이다. 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좋아하고 변화를 싫어한다10년도 전에 읽은 미국의 경영전문가 톰 피터스가 이야기한 구절 중에서 가장 와닿던 말이다. 네이버가 변화지 않는 근본적인 요인은 바로 10년 이상 회사를 꾸준히 다니고 있는 분들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전통적인 제조업이야 오래다닐 수록 숙련이 되고, 영업직인 노련미가 생기며, 영문한 교수는 세련된 문장을 구사한다. 그러나... 공대교수는? IT개발자는 오래될수록 쓸모가 없어진다. 구글과 네이버의 본질적인 정책의 차이네이버의 컨텐츠 생산 정책의 일환으로 블로그가 네이버의 주 트래픽 채널이 되니, 아래와 같이 블로그....... 11/30/2016 05:21 PM

Ad Fraud, Ad Blocking and Viewability

국내에는 GDN으로 대표되는 애드네트워크 자체가 활성화 된지도 몇 년이 안되었고, 이미 대부분의 트래픽을 담당하는 뉴스 사이트들 스스로가 광고로 지면을 도배하고 있기 때문인지는 몰라고, 사기성광고, 광고차단과 가시성에 대한 논란 자체가 큰 이슈가 아닐지 모르지만, 글로벌에서는 프로그래매틱 미디어라는 용어 자체의 등장과 함께 위 3개 요소가 큰 이슈로 자리 잡고 있다. 컴스코어에서 이달 초에 발표한 자료인데, 심플하지만 중요한 요소에 대해서 포인트를 잘하고 있다. 굉장히 흥미있는 시각화된 자료인데, 개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든다. 국내의 가장 큰 문제점은 매체의 성향이 너무 치우치다보니 애드네트워크에 대한 평가가 상....... 11/22/2016 03:02 PM

AMP Project (더 빠른 모바일 웹)

본질적으로 구글은 웹에 기반을 둔 기업이다. 그런데, 검색의 흐름이 모바일로 변화게 되면서 예상하지 않은 문제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1) 모바일웹은 그렇다 하더라도 모바일앱은 어떻게 색인을 할 것인가? 2) 사용자들의 경험을 웹에서도 앱과 동일하게 제공할 수 있을까? 40% of people abandon a website that takes more than 3 seconds to load.1번이야 그렇다 하더라도 2번의 문제는 구글의 문제라기 보다는 Publisher나 컨텐츠 제공하는 업체의 문제인데, 이 부분은 근본적으로 구글의 비지니스 근간을 역설적으로 흔들 수 있는 부분이 된다. 그래서, 구글은 이 생태를 가능한 빠르게 바꾸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09/18/2016 11:14 AM

구글 모바일 검색결과에 썸네일추가

글로벌 주요 검색관련 뉴스 채널 중의 하나인 Search Engine Land가 16일자로 업데이트한 내용이다. 구글이 모바일 검색결과에 한해서 썸네일(thumbnail)을 추가했다는 소식이다. 모든 검색어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제품관련 검색어에 대해서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모바일 폰에서 혹은 모바일 상황으로 시뮬레이션을 하고 검색을 하니 아래와 같이 우측에 해당되는 이미지가 노출되는 것이 보인다. 사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거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지 파악하기 어렵다. 구글이 검색결과에 썸네일을 포함시키겠다는 의미는 특히나 모바일 상에서 그것도 제품관련된 검색어들을 위주로... 기존의 이커머스 회사들인 아마존이나....... 09/18/2016 10:19 AM

‘돈 받고 네이버 검색 순위 조작’ 19곳 적발

놀랍지도 않는 기사인데, 메인뉴스로 네이버의 검색순위 조작을 했다는 기사가 메인에 떴다. 개인적으로 언제 한번 TV스페셜 프로그램에 나가서 Search에 대해서 한 10분만 떠들 수 있는 영광이 있었으면 한다. 먼저, 아래와 같이 트래픽을 통해서 순위를 조작하는 방식은 10년 전에나 적용되는 알고리즘이다. 네이버 스스로가 생각이 없다는 반증으로 보인다. 만일 구글이라면 오히려 바로 의심스러운 트래픽 패턴으로 판단해서 Penalty를 통해서 순위를 내리기 했을 것이고, 실제로 검색결과의 Hits수가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특히나 네이버의 알로리즘의 가장 큰 취약점은 Fresh is First 라는 기조 아래 Old is Good 이라는....... 09/13/2016 10:13 AM

페이스북 글로벌 인사이트 Going Global

Expand Across Borders with Facebook새삼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페이스북의 비지니스 카테고리에서 글로벌이 있다는 사실이 개인적으로는 무척 흥미로운 사실이다. 이번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담은 64페이지 짜리 책을 선보였다. 타 매체에 비해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제약적인 부분이 늘 마음에 걸리는데... 소개된 10개국에서 당연히 빠져있다. https://www.facebook.com/business/a/going-global According to our research, about 50 million businesses use Facebook to find customers, and 30 percent of their fans are from other countries.글로벌 인사이트가 담긴 핸드북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www.faceboo....... 09/11/2016 10:30 AM

링크드인 광고 전환추적하기

MS로 인수된 링크드인에서 거의 페이스북과 동일한 행보를 보이는 군요. 그간 아쉬움으로 남던 광고부분에서의 발빠른 업데이트가 눈에 띕니다. 우선, 이번에 링크드인 광고에서 전환추적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하네요. 물론 이 기능 자체는 현 시점에서 대단하지는 않지만, 그간의 답답했던 B2B위주의 소극적인 광고 플랫폼에 비하면 비약적이네요.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기존의 GDN등의 광고플랫폼과 유사하며, 전환태그를 생성해서 사이트의 전체 페이지에 삽입하면 해결되며, GTM사용자의 경우 보다 쉽게 삽입이 가능하겠습니다. 링크드인의 경우 국가별로 유저의 이용패턴이 다르다는 점이 있지만, job을 가진 이를 가진 사용자들을....... 09/11/2016 09:52 AM

태블로, MS Power BI, Google Data Studio

작년에 우연히 엑셀에서의 Visual 효과에 제약을 받고 찾던 중에 태블로(타블로)?? 를 알게 되어서 시험삼아 사용한 경험이 있다. 툴 자체는 나쁘지 않다였는데, 과연 실무에서 얼마나 사용성이 높을지는 의문이 드는 툴이기도 하다. 그런데, 디지털 마케터라면 분명 여러 군데의 데이터를 취합해서 처리해야 할 경우가 필요하고 이를 멋진 차트나 그래프를 활용해서 비주얼적으로 보이는 것이 돋보일텐데... 과연 얼마나 사용을 할지... 아무튼 16년 초에 MS가 파워 BI에 엑셀연결 기능을 추가를 하고 500만 가입자를 달성했다고 하는 동시에 태블로의 주가가 급락했다고 하니, 솔직히 태블로의 장래가 무척이나 걱정이 된다. 툴이 좋은 것과 시....... 09/07/2016 03:14 AM

말레이시아 모바일사용 분석

모바일 사용자의 27% 증가 -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모바일 사용자들이 27% 증가했다고 한다.멀티플랫폼 사용자의 대중화 -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이들이 새로운 표준이 되었는데, 사실상 측정의 한계이지 Multi-platform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연령층에 따른 모바일/멀티플랫폼 사용의 차이 특히 연령대로 나누어서 보면 25-44세 사이에서 멀티플랫폼의 사용량이 높고, 45세 이상이 되면 Desktop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놀랍지 않다.기능에 따른 모바일 혹은 태블릿의 사용 역시나 사이즈 때문으로 판단되는데, 날씨나 뉴스, 스포츠는 이동 중에 보기 때문에 모바일폰이 높을 것인데 특이한 것은 Retail로 이야기 되는....... 09/07/2016 02:30 AM

The Rise of Avid Mobile Gamers on YouTube

최근에 Google과 Greenberg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열렬한 게임 마니아의 유튜브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결과이다. 핵심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은데, 읽으면서 다소 의아한 부분이 있어서 꼬집어 보고자 한다. 1. 64%가 자신들이 좋아하는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당연한 이야기겠고.. 2. 83%가 게임에 인앱구매를 한다. 역시나 당연한 이야기겠고... 3. 70% 지적으로 자극을 준다. 자기 합리화라고 본다. 오히려 중장기적으로 모바일 게임이 좀비를 양산하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 다음 부분이 흥미있는데, 90%가 유튜브를 방문한다는 것이고, 게임리뷰나 최신뉴스를 본다는 것이고, 특히 유튜브의 사용시간과 게임 사용시간이 유사하다....... 09/04/2016 01:08 PM

구글애널리틱스에 머신런닝 도입

놀라울 일도 아니지만, 구글이 애널리틱스에 머신런닝을 도입했다는 소식이다. 사실상 이제까지 어떤 데이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분석하고 파악하는데에도 일정 시간이 걸렸는데, 앞으로 이 부분을 간편하게 해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는 영어사용자에게만 제공이 되니, 국내에서는 이용이 어렵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개인적으로는 섬찟하다는 생각과 동시에 오히려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단순히 기존의 웹분석가나 데이터분석가들의 장래가 어두워진다는 차원이 아니라 마케터나 C-level에서 아니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의사결정의 범위까지 기계가 장악하게 된다는 시작을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실상 현....... 09/04/2016 12:46 PM

파시코프 "SNS `좋아요` 매출 증대효과 적다"

http://news.mk.co.kr/newsRead.php?no=612981&year=2016"특정 브랜드에 충성하는 고객은 물건을 구매할 확률, 지인들에게 제품을 추천할 가능성 등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6배 높다"면서 "브랜드가 안 좋은 일에 휘말려 평판이 떨어져도, 고객충성도가 높을수록 타격이 작다" "기업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파악하려고 하지만 설문조사에서 진심을 말하는 소비자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진정으로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아내려면 심리학을 활용해야 한다" 브랜드키는 고객충성·관여도 지수(Customer Loyalty Engagement Index)를 활용한다. 이 모델은 소비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 09/04/2016 12:28 PM

미국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전체 디지털의 50%

컴스코어에서 9월 1일자로 발표한 자료에 의하만 미국 전체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시간 중에서 스마트폰 앱 사용시간이 이제는 50%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 수치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 이제는 PC와 같은 Desktop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혹은 모바일만 신경을 쓰면 된다고....? 디지털 마케터 입장에서 보는 관점은 이러하다. 1) Desktop은 앞으로 더욱더 명확한 타켓 디바이스가 된다. 2)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과 실제 시장의성장은 관련이 없어 보인다. 세계경제는 더욱더 계속 안좋아지고 있다. 유독 한국만 절대로 헬조선이 아니다. 그나마 낫다. 3) Personalized된 디바이스가 과연 마케팅에 더 도움이 될 것인지 혹은....... 09/01/2016 11:21 PM

SMX East 2016 - 글로벌 검색마케팅 컨퍼런스

국내와 달리 글로벌, 특히 미국에서는 Search 자체가 마케팅의 하나의 축으로 움직이고 있으나... 그러니깐 가장 중요한 분야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검색마케팅 컨퍼런스로 양대 축이 있는데 하나는 SES Conference(현재는 ClickZ Live)와 다른 하나가 SMX이다. SMX의 경우 East와 West로 나뉘어서(미국은 땅이 워낙 크니깐...) 열리는데 16년 9월 말에 뉴욕에서 3일동안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국내에서 떠들고 있는 마케팅 오토메이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SEO(검색엔진최적화)와 PPC(검색광고), Analytics에 대해서 다르게 된다. 비용이 대략 일인당 3백만원 정도 되는데, 국내에서 가려면 최소 일인당 1-1.5백만원정도 들 것으로 보인다. 하....... 09/01/2016 10:58 PM

Google Analytics 데모계정공개

In theory, theory and practice are the same. In practice, they are not - Albert Einstein 이런 사람이 존재했다는 자체가 나에게는 희열과 감동을 느끼게 만든다. 원칙적으로는 이론과 현실이 같을 수 있으나, 실제로는 엄연히 다르다.구글에서 정말 본인조차도 살짝 놀라울 정도로 실제 구글애널리틱스를 접하고 사용해 보고 싶은 유저들을 위해서 테스트를 해보고 경험할 수 있는 데모계정을 오픈을 했다. 출처 : analytics.googleblog.com/2016/08/introducing-google-analytics-demo.html 구글은 원래 무료인데, 무슨말이냐고 하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다. 물론 계정은 무료이다. 처음부터 그랬고, 중간에 프리미엄이라는 대형계정을 위....... 09/01/2016 10:16 AM